1. 특성화 분야
-
- 교양 지도교수제 실시
-
- 기초실력향상 프로그램
-
- 창의-융합형 교양교과 개발
2. 특성화 기반조성
-
- 신입생 학교 생활 적응 강화
-
- 1학년 1학기 필수 이수 교과 ‘가치와비전’ 연계하여 학교생활적응, 교우관계, 학습현황 등 상담 실시
- 1년간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유도하며, 중도탈락이 예상되는 학생은 조기에 발견하여 전공학과 담임지도교수에게 인계하는 협업 시스템 구축
-
- 교양교과 운영의 내실화
-
- 다양한 입학전형에 따른 신입생을 분류하여, 공학기초 및 영어기초가 평균 수준에 못 미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과정을 제공
- 정규 교과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도록 편성하여 교양 필수 교육의 내실화 및 전공 교육 성취도 향상에 기여
-
- 교양교과 개념 재정립 및 체계화
-
- 교양 교육 수요조사에 따라, 전공연구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교과 개발 및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성교과 개발
- 진로 및 취업/창업 탐색을 위한 커리어교과 개발 완성
3. 활성화
-
- 창의적 기술인재 양성 및 학부기초역량 강화
-
- 신입생 학교 생활 적응 강화
- 1학년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지식융합학부 교수들이 1년간의 신입생들의 학습현황, 학교생활적응 등을 상담하여 빠른 대학생활 적응을 유도
- 심리상담, 전공부적응 등 추가적인 관심과 적응 유도를 위한 전공학과 및 행정부서와의 협업 시스템을 구축
- 교양교과 운영의 내실화
- 계열기초 및 영어기초가 평균 수준에 못 미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교과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튜터링, 문제풀이, 퀴즈 등을 제공
- 계열기초는 문과, 특기생(특성화고, 검정고시 등) 대상으로 기초가 부족한 학생을 집중적으로 유도하며, 영어기초는 신입생영어레벨테스트 결과 및 초급 수준(영어1,2) 수강생들 대상으로 분별하여 기초실력 향상 및 교양교육 내실화에 기여
- 창의-융합형 및 인성 교양 교과 개발
- 전공연구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교과 개발 및 운영
- 진로 및 취/창업 탐색을 위한 커리어교과 개발 완성 및 바른 인성을 갖춘 공학도 육성을 위한 교과 개발
- 신입생 학교 생활 적응 강화
4. 특성화 정착
수학 | 기초미적분학, 미적분학 | 기계, 기계설계, 메카트로닉스, 전자, 신소재, 생명화학, 나노반도체, 에너지전기 |
---|---|---|
기초대학수학, 대학수학 | 컴퓨터, 게임, 인공지능 | |
경영수학 1,2 | 경영학부 | |
물리 | 일반물리학 1,2 | 기계, 기계설계, 신소재, 생명화학, 에너지전기. 게임 |
대학물리학 1,2 | 메카트로닉스, 전자, 나노반도체 | |
물리학 | 컴퓨터 | |
영어 | 대학영어, 영어쓰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