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상품기획자 마이크로디그리
(e-Commerce Merchandiser Micro Degree)
-
주관학과(부)
경영학부 이커머스융합전공 최소 이수학점
12(11)학점이수 대상
전 재학생교육목표
- 이커머스 상품기획자(MD) 마이크로디그리는 디지털전환 가속화에 따른 기업과 소비자 환경의 변화로 인한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의 확대를 주도적으로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 교육과정을 통해 무역과 디지털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국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상품 기획 및 분석, 매출 분석, 프로모션 진행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교육과정
1) 교육과정 표
※ 디지털마케팅 "ADE40003"과 "AEB43020" 중 택1하여 이수
2) 교과목개요
학년 | 학기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개설학과 | |
---|---|---|---|---|---|---|---|
이론 | 실습 | ||||||
3 | 1 | AEC31002 | 무역실무 | 3 | 3 | 0 | 이커머스전공 |
4 | 1 2 |
ADE40003 AEB43020 |
디지털마케팅 | 2 3 |
2 3 |
0 | 산업디자인공학전공 IT경영전공 |
4 | 1 | AEC44001 | 이커머스실무 | 3 | 3 | 0 | 이커머스전공 |
4 | 2 | AEC44002 | 이커머스프로젝트 | 3 | 3 | 0 | 이커머스전공 |
계 | 12(11) | 12(11) | 0 |
2) 교과목개요
교과목명 | 교과목개요 |
---|---|
무역실무 | 무역관련 이론 및 실무내용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국제무역이론, IMF, WTO, 대한상사중재원, 무역위원회, 무역기술장벽, 통상문제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무역실무에 대한 내용으로는 바이어 발굴, 상품소개 편지, 조회, 오퍼, 계약서 작성, 대금결제방법, 분쟁예방 및 사기예방에 대한 내용 등을 학습함. 실무현장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 및 무역프로세스 그리고 무역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디지털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환경인 인터넷, 모바일, SNS를 이해하고,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마케팅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획득한다. 색마케팅, SNS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인터넷광고, 이메일마케팅 등의 다양한 마케팅 기법과 인터넷 환경에서의 소비자 의사결정에 대한 기본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마케팅 수행 역량을 제고한다. |
이커머스실무 |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기능을 이해하고, 국내외의 유명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제 상거래를 해 보도록 한다. 학생 팀단위로 기업을 배정하고 학생들의 관심분야에 따라 국내외 플랫폼 (예, 쿠팡, 아마존, 쇼피 등)을 선정하여 플랫폼 기획 및 운영, 상품 소싱 및 판매, 마케팅 실적분석을 실행해 봄으로써 이커머스 기획 및 운영에 관한 실무역량을 향상한다. |
이커머스프로젝트 |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분석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이해를 기반으로 실제 상거래를 위한 판매계정개설, 상품페이지 제작, 온라인 마케팅과 판매를 추진하며 판매성과 분석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전과정을 실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 성과 창출을 위한 분석과 활용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